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

요약
하는일엔진, 도어, 타이어 등 자동차의 각 구성품을 조립한다.
되는길자동차부분품조립원으로 일하려면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이상의 학력이 필요하다. 직업에서 필요한 기술은 정규 교육과정 및 훈련기관에서의 실무 훈련을 통해 취득한다. 동일한 생산 부문 내에서 직업 이동을 할 수 있으며 경력을 쌓은 후 감독직으로 진출할 수 있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금속재료시험기능사(국가기술)
기계조립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950만원, 평균(50%) 3663만원, 상위(25%) 4662만원
만족도59.5
일자리전망증가(13%) 현상유지(20%) 감소(67%)
업무수행능력품질관리분석(89)/움직임 통제(83)/정교한 동작(83)/고장의 발견.수리(83)/설치(81)
지식상품 제조 및 공정(94)/기계(90)/운송(63)/공학과 기술(45)/생물(31)
업무환경오염물질 노출(96)/온몸 진동 노출(94)/소음 노출(92)/보호장비 착용(83)/움직이는 기계(80)
성격꼼꼼함(3)/정직성(2)/독립성(1)/분석적 사고(1)/혁신(1)
흥미현실형(Realistic)(37)/진취형(Enterprising)(27)
직업가치관인정(39)/경제적 보상(38)/애국(37)/심신의 안녕(35)/이타(34)
업무활동 중요도기계장치 제어(94)/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3)/물건 조종, 운반(87)/기계장비 유지 보수(86)/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86)
업무활동 수준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4)/기계장치 제어(88)/기계장비 유지 보수(84)/물건 조종, 운반(81)/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77)
관련직업자동차조립원
선박조립원
직무개요
  • 엔진, 도어, 타이어 등 자동차의 각 구성품을 조립한다.
수행직무
  • 조립품의 종류에 따라 각종 공구 및 장비, 조립부품, 소모품을 준비한다.
  • 조립 과정에서 전 부품을 검사하여 부품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고 조치한다.
  • 자동화된 공정라인에서는 로봇을 제어·조작하여 부분품을 조립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2950만원

3663만원

4662 만원

직업만족도
  • 자동차부품조립·검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9.5%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의 고용은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에 영향을 받는다. 1960년대부터 급속한 자동차 대중화의 진전으로 자동차의 생산대수는 매년 증가하여 왔으며,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2003년 317만여 대에서 2013년 452만여 대로 10년 만에 1.4배 증가하면서 세계 5위의 자동차 생산국이 되었다. 또한 우리나라와 경쟁관계에 있는 중국, 인도, 브라질 등의 신흥공업국들이 빠르게 추격하고 있다. 이를 뒷받침하듯 우리나라의 자동차 생산 대수는 2010년부터 더 이상 크게 증가하지 못하고 있고, 2011년(465만여대) 이후에는 오히려 소폭 하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향후 우리나라의 자동차제조업은 국제경쟁력의 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반면에 외국 자동차생산업체와의 글로벌 경쟁 심화, 글로벌 경기의 더딘 회복세, 국내 내수시장의 성장 둔화 등이 위기 요인이 되고 있다. 그에 더하여 자동차 조립원의 고용에는 국내 완성차의 해외 현지생산 증가, 제조 공정상의 자동 조립라인 증설 및 조립로봇과 같은 자동화 기술 도입에 따른 생산성 향상 등이 부정적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자동차 부분품 조립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