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프·종이제조장치조작원

요약
하는일식물성 물질, 섬유, 넝마, 고지 등으로 각종 형태의 펄프와 기타 섬유질의 셀룰로오스물질을 제조하는 기기 및 제품을 마무리하는 관련 기기를 조작한다.
되는길펄프 및 종이제조작치 조작원으로 활동하기 위해서 특별한 자격을 요하지 않는다. 통상 고졸이상의 학력을 요구하며 기계 등 관련학과 전공자는 유리하다. 주로 펄프가공업체, 골판지, 인쇄용지 등 종이제조업체 등에서 근무하며 일정 경력이 쌓이면 반장 등 관리자로 승진한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임산가공기능사, 산업기사(국가기술)
펄프제지기능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000만원, 평균(50%) 3522.4만원, 상위(25%) 4172만원
만족도56
일자리전망증가(13%) 현상유지(37%) 감소(50%)
업무수행능력조작 및 통제(92)/장비의 유지(90)/장비 선정(88)/품질관리분석(88)/작동 점검(87)
지식상품 제조 및 공정(95)/기계(94)/화학(78)/물리(54)/공학과 기술(49)
업무환경위험한 장비 노출(99)/보호장비 착용(98)/오염물질 노출(98)/소음 노출(97)/경미한 화상, 자상, 찔림 등 노출(96)
성격협조(41)/책임과 진취성(21)/타인에 대한 배려(18)/인내(17)/사회성(15)
흥미현실형(Realistic)(64)/관습형(Conventional)(21)
직업가치관고용안정(61)/경제적 보상(57)/성취(43)/자율(36)/타인에 대한 영향(32)
업무활동 중요도기계장치 제어(99)/기계장비 유지 보수(96)/일반적인 신체활동(94)/물건 조종, 운반(92)/차량, 기계, 장비 작동(88)
업무활동 수준기계장치 제어(99)/기계장비 유지 보수(96)/물건 조종, 운반(95)/일반적인 신체활동(94)/차량, 기계, 장비 작동(89)
관련직업목재가공기계조작원
종이제품생산기계조작원
직무개요
  • 식물성 물질, 섬유, 넝마, 고지 등으로 각종 형태의 펄프와 기타 섬유질의 셀룰로오스물질을 제조하는 기기 및 제품을 마무리하는 관련 기기를 조작한다.
수행직무
  • [펄프건조기조작원] 펄프로 가공하기 위하여 펄프용 초지기, 탈수기, 건조기 등의 설비를 조작한다.
  • [펄프세척기조작원] 미표백 펄프를 세척하여 섬유소에서 분리된 리그닌을 물로 씻어내고 저장하는 설비를 조작한다.
  • [펄프제품성형기조작원] 계란판, 종이도시락 등 펄프성형품을 제조하기 위하여 성형설비 및 관련 설비를 조작한다.
  • [고해기조작원] 해리된 종이원료의 섬유질을 종이의 질에 맞게 잘라주고 종이의 강도를 높이기 위해 고해기를 조작한다.
  • [리와인더조작원] 스풀롤에 감긴 종이를 일정규격의 지폭·직경·중량으로 재권취하기 위하여 리와인더(rewinder)를 조작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펄프·종이제조장치조작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6%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펄프 및 종이제조장치조작원의 고용은 현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펄프 및 종이제조장치조작원이 주로 활동하고 있는 제지산업은 펄프제조업, 종이 및 판지제조업으로 구성된다. 제지산업은 성숙기에 이미 접어들어 신규 일자리 창출이 쉽지 않다. 온라인 쇼핑 및 택배시장의 확대로 골판지 분야에서 긍정적인 면도 있지만 인터넷, 디지털미디어 발전에 따라 신문용지, 인쇄용지 등에서는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장치산업인 제지산업은 이미 시설 자동화가 많이 이루어졌으며 특히 인건비저감 및 기업경쟁력 차원에서 자동화에 초점을 맞출 것으로 보여 인력수요 전망도 밝지 못한 편이다. 또한 중국, 동남아 등 개발도상국들의 저가 공세에 또한 고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단, 개도국의 경우 높은 경제성장이 기대되고 인구대비 종이, 판지 소비수준이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어서 수요확대 여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