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파괴검사원

요약
하는일제조물을 손상·파괴하지 않고 제조물의 내·외부에 존재하는 불연속 혹은 결함을 탐지하거나 물리적, 기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검사장비를 사용하여 측정·검사·평가한다.
되는길비파괴검사원으로 종사하기 위해서는 원자력, 방사선, 기계, 재료(금속) 등을 전공하거나 직업전문학교에서 비파괴검사를 배우는 것이 유리하다. 특성화고등학교인 전남공업고등학교의 산업설비검사과에서 비파괴검사를 배울 수 있고, 대학교의 원자력공학과, 방사선학과, 금속공학과, 재료공학과 등이 대표적인 관련 학과이다. 또한 직업전문학교(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아세아항공직업전문학교), 한국폴리텍대학 순천캠퍼스 등에도 비파괴 관련 강좌가 개설되어 있다. 비파괴검사는 주로 검사기계나 장비를 사용하여 수행하는데 이동식으로 사용하는 방사선 비파괴검사 장비의 경우 방사능 강도가 높아 원자력안전법에 의한 사전교육을 받아야 하며 취급에도 많은 훈련과 주의가 필요하다.
전공(안경)광학과
기계공학과
메카트로닉스(기전)공학과
물리·과학과
방사선학과
신소재공학과
에너지공학과
재료·금속공학과
환경공학과
자격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국가기술)
방사선비파괴검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비파괴검사기술사(국가기술)
초음파비파괴검사기능사(국가기술)
초음파비파괴검사기능사, 산업기사, 기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409만원, 평균(50%) 3917.364만원, 상위(25%) 4581만원
만족도68.8
일자리전망증가(13%) 현상유지(57%) 감소(30%)
업무수행능력시력(99)/유연성 및 균형(98)/장비의 유지(97)/조작 및 통제(96)/작동 점검(96)
지식안전과 보안(99)/물리(97)/법(92)/건축 및 설계(91)/화학(91)
업무환경비좁은 업무 공간(99)/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99)/고지대 작업(98)/오염물질 노출(98)/움직이는 기계(97)
성격분석적 사고(85)/혁신(82)/협조(81)/신뢰성(78)/타인에 대한 배려(74)
흥미현실형(Realistic)(66)/관습형(Conventional)(60)
직업가치관자율(75)/지적 추구(73)/인정(53)/다양성(53)/심신의 안녕(49)
업무활동 중요도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4)/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93)/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2)/전자장비 유지 보수(89)/기계장치 제어(76)
업무활동 수준장비, 건축물, 자재 검사(93)/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3)/기준에 따른 정보 평가(91)/전자장비 유지 보수(88)/의사 결정, 문제점 해결(82)
관련직업소방공학기술자 및 연구원
산업안전원
위험관리원
직무개요
  • 제조물을 손상·파괴하지 않고 제조물의 내·외부에 존재하는 불연속 혹은 결함을 탐지하거나 물리적, 기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검사장비를 사용하여 측정·검사·평가한다.
수행직무
  • 제품의 특성을 고려하여 검사 방법을 결정하고 검사 일정 등 검사 계획을 수립한다.
  • 검사 절차에 따라 요구되는 방사선투과검사, 초음파탐상검사, 자기탐상검사, 침투탐상검사, 와전류탐상검사, 누설검사를 실시한다.
  • 소재의 특성 및 구조물의 안전성 및 신뢰성 등을 평가한다.
  • 결과물을 의뢰인에게 제출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비파괴검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8.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비파괴검사원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전망이다. 산업설비 및 건축물, 기계장치가 복잡하여 높은 품질 및 안전성이 요구되고 있고, 최근 들어 부실공사로 인한 각종 대형인재사고의 발생 우려로 인한 산업계 전반에 안전진단에 대한 필요성이 높아지면서 향후 비파괴검사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있을 것이다. 또한 환경 에너지 분야의 육성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 등의 투자에 따른 검사원의 고용증가도 예상할 수 있다. 그러나 비파괴검사원은 가스시설을 비롯하여 수력·화력·원자력발전소, 항공, 우주, 방위, 도로, 교량, 항만, 선박, 주택, 빌딩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하는데, 조선업과 건설업의 불황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 분야에서 비파괴검사에 대한 수요 증가는 다소 제한적일 것으로 보인다. 특히 단기적으로는 국내 조선사의 경영악화에 따른 구조조정 분위기에 따라 협력업체인 비파괴검사업체도 영향을 크게 입을 것으로 보인다. 비파괴검사의 검사대상 분야 중 조선(선박, 해양플랜트) 분야가 전체의 20~30%를 차지하고 있다. 이외에도 그간 사고로 인해 정부의 안전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비파괴검사 수요자(업체)가 외주 발주를 꺼릴 것으로 보여 고용창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