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작가 및 사진사

요약
하는일예술적인 시각에서 미적 감동을 일으키는 예술성 있는 작품사진을 촬영한다.
되는길사진가가 되기 위해 요구되는 특별한 자격이나 학력은 없지만, 점차 전문적인 교육을 받고 관련 분야로 진출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교육기관으로는 예술고등학교와 대학의 사진 관련 학과, 사진가를 전문적으로 양성하는 사설 사진학원, 그리고 사진 강좌를 개설하는 문화센터, 사회교육원 등이 있다. 대학의 관련 학과에 진학하면 사진학개론, 사진기기론, 디지털사진론 등의 이론적 교육과 사진촬영과 관련된 각종 실기교육을 받을 수 있고, 사설학원에서는 광고, 패션, 인상 등 전문 분야의 사진 기술을 배울 수 있다. 신문사나 잡지사, 광고사, 일반 기업체의 홍보부서 등에서는 전공 제한은 없어도 대졸자 또는 전문대졸 이상으로 학력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각종 사진콘테스트에 입상 경험이 있으면 사진가로 인정받을 수 있으며 취업 시에도 매우 유리하다. 또한, 디지털카메라의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컴퓨터를 이용한 사진편집기술을 갖추어 놓으면 작업하는 데 편리하다. 사진가 중에는 사진관이나 스튜디오를 직접 운영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위해 마케팅, 경영, 영업, 회계 등에 관한 지식을 쌓아 놓는 것도 필요하다.
전공사진·영상예술학과
정보미디어학과
패션디자인학과
자격사진기능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108만원, 평균(50%) 3522.4만원, 상위(25%) 4000만원
만족도71.1
일자리전망증가(3%) 현상유지(17%) 감소(80%)
업무수행능력창의력(96)/시력(96)/장비 선정(88)/선택적 집중력(85)/작동 점검(84)
지식예술(100)/디자인(99)/영업과 마케팅(96)/컴퓨터와 전자공학(94)/사회와 인류(93)
업무환경치열한 경쟁(90)/사물, 도구, 조종 장치를 다루기 위해 손사용(89)/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88)/균형을 유지하기(87)/정확성, 정밀성 유지(86)
성격독립성(90)/혁신(88)/스트레스 감내성(87)/자기통제(84)/인내(79)
흥미예술형(Artistic)(99)/탐구형(Investigative)(97)
직업가치관자율(91)/개인지향(86)/다양성(86)/심신의 안녕(84)/타인에 대한 영향(76)
업무활동 중요도창조적 생각(96)/전자장비 유지 보수(81)/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76)/새로운 지식의 습득, 활용(72)/조직 외부인과 소통(68)
업무활동 수준창조적 생각(93)/전자장비 유지 보수(84)/컴퓨터 업무(74)/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74)/자원 관리(72)
관련직업화가
조각가
만화가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국악인
지휘자
작곡가
연주가
가수
성악가
무용가
안무가
대중무용수
직무개요
  • 예술적인 시각에서 미적 감동을 일으키는 예술성 있는 작품사진을 촬영한다.
수행직무
  • 사회, 문화, 자연, 인간 등을 소재로 스튜디오 또는 야외에서 사진을 촬영한다.
  • 날씨, 조도, 피사체의 특징에 따라 적합한 카메라와 렌즈를 선택하고 구도를 잡아 촬영한다.
  • 완성된 사진작품을 인화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사진작가 및 사진사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1.1%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사진작가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사진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는 웨딩, 아기사진, 프로필사진 등과 같은 인물사진 분야이다. 지속적인 출산율 저하, 결혼 감소 등으로 베이비 스튜디오나 웨딩 스튜디오의 일감이 줄어들고 있으며, 소비자들이 경비를 절약하기 위해 셀프 웨딩 촬영을 하거나 렌탈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면서 경영상의 어려움으로 폐업을 하는 스튜디오가 늘고 있다. 또한 개인화로 인해 가족이 함께 모여 가족사진을 찍는 경우도 줄고, 사진 인화 역시 인터넷으로 신청해 배송 받는 서비스가 보편화되면서 기존 사진관의 운영을 어렵게 하고 있다. 일반인들도 디지털 카메라를 비롯해 전문가용 카메라를 손쉽게 구입해 사용하는 편이고, 사양이 우수한 스마트폰으로 누구나 사진을 잘 찍을 수 있게 됨에 따라 전문 사진가의 입지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다. 광고사진 분야도 장기적인 경기 침체로 기업이 광고비와 홍보비를 삭감한 탓에 사진촬영 물량이 줄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사진가의 고용 감소 현상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