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

요약
하는일그림물감, 먹물, 붓 등을 사용하여 풍경화, 인물화, 정물화, 추상화 등의 예술작품을 창작한다.
되는길화가가 되기 위해서는 회화과, 동양화과, 서양화과 등의 미술대학에 진학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진학 시 대개 실기 시험을 치르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때 미리 자신의 진로를 결정하고 학업과 미술실기 준비를 병행해야 한다. 반면, 정규교육과정을 거치지 않고 개인적으로 공부하고 훈련하여 일정한 경지에 올라 미술 공모전에 입상하여 화가의 길로 들어서는 사람도 있다. 또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센터나 사회교육원의 관련 교육을 받고 화가로 입문하기도 한다. 화가가 되기 위해서는 꾸준히 재능을 계발하고 작품전시회, 공모전 출품 등을 통해 작품 활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전공미술학과
예체능교육과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800만원, 평균(50%) 3154만원, 상위(25%) 4072만원
만족도70.8
일자리전망증가(7%) 현상유지(83%) 감소(10%)
업무수행능력시력(100)/창의력(99)/정교한 동작(98)/선택적 집중력(96)/공간지각력(94)
지식예술(100)/디자인(99)/철학과 신학(93)/역사(54)/사회와 인류(40)
업무환경재택근무(100)/규칙적인 근무(100)/의사결정 권한(96)/의사결정 가능성(96)/치열한 경쟁(92)
성격독립성(99)/성취/노력(90)/혁신(81)/꼼꼼함(74)/인내(70)
흥미예술형(Artistic)(100)/탐구형(Investigative)(74)
직업가치관개인지향(99)/자율(98)/성취(91)/심신의 안녕(88)/다양성(88)
업무활동 중요도대인관계 유지(83)/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78)/조직 외부인과 소통(71)/인사 업무(70)/자원 관리(69)
업무활동 수준대인관계 유지(90)/인사 업무(80)/자원 관리(73)/목표, 전략 수립(69)/조직 외부인과 소통(69)
관련직업조각가
사진작가 및 사진사
만화가
만화영화작가(애니메이터)
국악인
지휘자
작곡가
연주가
가수
성악가
무용가
안무가
대중무용수
직무개요
  • 그림물감, 먹물, 붓 등을 사용하여 풍경화, 인물화, 정물화, 추상화 등의 예술작품을 창작한다.
수행직무
  • 작품을 구상하고 적절한 재료(캔버스, 나무판, 유채물감, 수채물감, 연필, 파스텔, 잉크 등)를 선택한다.
  • 작품이 완성되면 고착제를 사용하여 완성된 작품을 보호하거나 액자에 넣어서 보관하기도 한다.
  • 형체와 색감에 대한 미술적 표현방법을 연구하고 독창적인 기법을 창안하기도 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2800만원

3154만원

4072 만원

직업만족도
  • 화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0.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화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생활수준이 향상되고, 국민 문화의식 수준이 높아지면서 문화여가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정부에서도 다양한 정책적 지원으로 침체된 기초예술을 발전시키고 자생력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인터넷의 발달로 온라인과 모바일을 이용한 미술전시도 이루어지고 있고, 미술품의 사이버 거래 등 인터넷 공간이 미술 작품을 거래하는 새로운 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는 등 일반인들도 미술품을 접할 수 있는 통로가 다양해지고 있다. 또한, 아트페어(Art Fair:여러화랑이 한곳에 모여 미술작품 판매 행사), 비엔날레(Biennale:2년마다 개최되는 국제미술전), 미술전시회가 증가하면서 미술시장이 활성화되고 있어 이들의 일자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미술계 내부에서도 부익부 빈익빈 현상이 심해서 몇몇 유명 미술관이나 갤러리를 제외하고는 운영난에 허덕이는 경우가 많다. 작품 활동을 통해서만 경제적인 생활을 유지하기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며, 무명작가의 경우 여전히 활동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이들의 일자리 증가는 기대할 수 없다. 기업의 문화예술후원인 기업메세나(Corporation Mecenat) 활동이 증가하고는 있지만, 여전히 문화예술 단체나 개인에 대한 직접적인 후원은 많지 않은 상황으로 몇몇유명한 미술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미술가는 활동에 어려움을 겪을 것이다. 따라서 화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