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감독

요약
하는일영화제작, 방송영상물(뉴스, 드라마, 교양, 오락 등)제작, 상업용 영상물제작 등의 연출에 필요한 촬영, 무대장치, 편집 등의 기술적인 업무를 계획하고 관련 종사원들의 활동을 지도·조정한다.
되는길연극·영화 및 방송기술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보통 대졸 이상의 학력과 관련 실무경력이 필요하고, 창의력과 예술적 재능이 요구된다. 가장 일반적인 길은 조감독으로 5년~10년간 도제식으로 연출 수업을 받은 후 감독이 되며, 그 밖에 대학에서 영화관련 학과를 졸업하거나 단편영화제 공모에 당선되어 입문할 수도 있다. 독립영화(단편영화)를 통해 제작실습을 한 감독이 극영화 감독으로 입문하기도 하며, 해외에서 영화를 전공하는 사람도 상당수 있다.
전공방송·연예과
사진·영상예술학과
신문방송학과
연극·영화학과
정보미디어학과
자격무대예술전문인[음향, 조명](국가전문)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4144만원, 평균(50%) 4972.8만원, 상위(25%) 5300만원
만족도67.4
일자리전망증가(9%) 현상유지(64%) 감소(25%)
업무수행능력공간지각력(97)/선택적 집중력(95)/모니터링(Monitoring)(95)/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3)/창의력(93)
지식예술(100)/디자인(98)/통신(94)/의사소통과 미디어(90)/철학과 신학(84)
업무환경극단적으로 밝거나 부적절한 조명(100)/장비 속도에 보조 맞추기(92)/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89)/주말 및 공휴일 근무(89)/고지대 작업(87)
성격리더십(93)/혁신(89)/분석적 사고(88)/독립성(85)/협조(84)
흥미예술형(Artistic)(95)/현실형(Realistic)(93)
직업가치관다양성(98)/타인에 대한 영향(96)/인정(95)/지적 추구(91)/심신의 안녕(88)
업무활동 중요도사물, 행동, 사건 파악(95)/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5)/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5)/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5)/창조적 생각(94)
업무활동 수준사람들의 업무와 활동을 조직, 편성(96)/사물, 행동, 사건 파악(96)/사람들에게 조언, 상담(95)/업무, 활동에 대한 일정관리(94)/창조적 생각(93)
관련직업방송연출가
영화감독
연극연출가
광고영상감독
영화배우 및 탤런트
모델
연극·뮤지컬배우
개그맨 및 코미디언
성우
아나운서
리포터
촬영기사
음향·녹음기사
영상·녹화·편집기사
조명기사
직무개요
  • 영화제작, 방송영상물(뉴스, 드라마, 교양, 오락 등)제작, 상업용 영상물제작 등의 연출에 필요한 촬영, 무대장치, 편집 등의 기술적인 업무를 계획하고 관련 종사원들의 활동을 지도·조정한다.
수행직무
  • [촬영감독] 대본을 검토하고 장면의 해석과 촬영효과에 관하여 연출자와 협의한다.
  • [편집감독] 대본을 확인하고 영화촬영 시에 작성한 촬영기록을 검토한다.
  • 영화제작자 또는 영화감독과 협의하여 편집한 영상데이터를 확인하고 의견을 수렴하여 재편집한다.
  • [방송기술감독]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기술 업무를 총괄하고, 관련 종사원들의 활동을 지휘·감독한다.
  • [영화기술감독] 방송 프로그램의 제작기술 업무를 총괄하고, 관련 종사원들의 활동을 지휘·감독한다.
  • [방송영상감독] 카메라로 촬영된 영상의 화질을 개선하기 위해 영상장비를 조작·운영한다.
  • [음향감독] 방송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해 음향계획을 수립하고 관련 종사원들의 업무를 지휘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기술감독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67.4%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연극 영화 및 방송기술감독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상파방송 중심이던 방송 환경이 종합유선방송과 방송채널사용사업, IPTV 등으로 다매체, 다채널화되고 스마트폰 이용이 증가하면서 모바일 기기 등 뉴미디어 시대에 걸맞은 다양한 콘텐츠에 대한 수요를 증대시키고 있다. 더욱이 HDTV의 보급으로 고화질, 고음질 등 질 높은 방송콘텐츠의 제공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방송기술인력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어 향후 일자리 창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상파방송사의 경우 매년 채용되는 인원이 한정적이고 근무환경이나 보수가 좋아 이·전직이 없는 편이어서 대규모 신규 일자리 창출은 기대하기 어렵다. 또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제작예산의 제약으로 일자리 증가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문화 및 여가에 대한 관심 증대, 방송 매체 및 채널의 다양화, 모바일 기기의 확산 등은 영화, 연극 및 방송제작장비기사 일자리 증가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하지만 방송 관련 장비와 설비의 자동화 및 디지털화, 방송기술의 발전, 제작 예산 제약 등으로 큰 폭의 일자리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장비 및 설비의 자동화와 디지털화는 1인당 생산성을 높이면서 향후 인력확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영세한 규모의 외주 및 독립 프로덕션의 경우 근무여건이 좋지 않아 우수한 인력을 찾는데 어려움이 있고 제작 프로그램에 따라 팀을 구성해 일하는 경우도 많은 편이다. 직종별로는 촬영기사의 경우는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 확대와 촬영기법의 보편화로 수요가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음향 및 녹음기사는 뉴미디어 매체의 증가로 업무가 늘어나고 일정부분 수작업이 필요해 고용이 유지될 전망이다. 영상·녹화 및 편집기사는 전문가의 특화된 기술이 요구되고 다양한 플랫폼의 등장으로 편집의 중요성이 대두되어 당분간 고용이 유지되겠으나, 대신 카메라 기종과 편집기기의 발전은 이들의 수요를 감소시킬 있다. 조명기사는 영상의 수준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분간 수요가 늘고, 영사기사는 디지털 기술의 적용으로 인력 수요가 점점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