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기기·서비스판매원
요약
하는일 | 이동통신, 인터넷 전화, IPTV, 인터넷 네트워크 서비스 등 유무선 통신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이동통신사와 이용자 간 계약체결을 위탁받아 대리한다. 일반적으로 이동전화기(스마트폰) 등의 통신단말기 판매를 병행한다. |
---|---|
되는길 | ·통신 기기·서비스 판매원이 되기 위해서는 학력이나 나이 등에 제한이 없는 편이지만, 통신기기나 서비스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으면 유리하다. 또한 대학에서 경영학, 마케팅학, 유통학 등을 전공하면 마케팅, 유통관리, 상품관리 등에 대하여 폭넓게 지식을 쌓을 수 있고 일정한 경력을 갖추면 판매관리자로 성장이 가능하다. 판매원은 다양한 성향의 수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한 상품 설명과 구매 설득, 불만사항에 대한 응대가 주된 업무이다. 따라서 적극적이며 활발하고 친절한 성격이 요구된다. 상품 구매를 유도하려면 고객에게 신뢰감을 줄 수 있는 성격과 태도가 필요하다. 판매가격이나 요금제 등에 대한 이해와 합리적인 가격비교를 통해 고객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
전공 | 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
자격 | 텔레마케팅관리사(한국산업인력공단) |
임금 | 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697만원, 평균(50%) 3108만원, 상위(25%) 3459만원 |
만족도 | 58.8 |
일자리전망 | 증가(20%) 현상유지(10%) 감소(70%) |
업무수행능력 | 설득(93)/말하기(88)/서비스 지향(79)/사람 파악(75)/협상(72) |
지식 | 통신(100)/영업과 마케팅(99)/고객서비스(95)/의사소통과 미디어(89)/상담(84) |
업무환경 | 불쾌하거나 무례한 사람 상대(99)/치열한 경쟁(95)/자동화 정도(92)/사람들과 직접 접촉(91)/다른 사람과의 접촉(89) |
성격 | 사회성(80)/스트레스 감내성(75)/적응성/융통성(71)/타인에 대한 배려(65)/성취/노력(61) |
흥미 | 사회형(Social)(72)/현실형(Realistic)(72) |
직업가치관 | 신체활동(77)/개인지향(59)/자율(47)/성취(43)/다양성(43) |
업무활동 중요도 |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7)/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5)/컴퓨터 업무(73)/인사 업무(72)/행정, 관리 업무(70) |
업무활동 수준 | 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96)/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4)/컴퓨터 업무(75)/행정, 관리 업무(69)/대인관계 유지(66) |
관련직업 | 상점판매원 온라인판매원 상품대여원 노점 및 이동판매원 방문판매원 주유원 |
직무개요
- 이동통신, 인터넷 전화, IPTV, 인터넷 네트워크 서비스 등 유무선 통신서비스를 판매하거나 이동통신사와 이용자 간 계약체결을 위탁받아 대리한다. 일반적으로 이동전화기(스마트폰) 등의 통신단말기 판매를 병행한다.
수행직무
- 가입, 개통과 관련한 서류의 전산 처리 및 사무 처리와 판매실적 등을 관리한다.
- 고객에게 통신단말기 구매, 통신 서비스 요금제 설계 및 설명, 무료 혜택이나 할인 부분을 상담하고 판매한다.
- 매장 밖 홍보, 상품부스 설치 등 판매 촉진을 위한 매장 운영을 지원한다.
임금
하위(25%) | 평균(50%) | 상위(25%) |
---|---|---|
2697만원 |
3108만원 |
3459 만원 |
직업만족도
- 통신기기·서비스판매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8.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일자리 전망에 대한 재직자 및 전문가의 견해
일자리 전망률
- 증가
0%
※ 자료 출처 : 고용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