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대여원

요약
하는일소비자에게 자동차, 도서, 비디오테이프, 사무용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대여 한다.
되는길상품대여원은 보통 학력, 나이, 전공 등에 제한이 없으나 일반상품이 아닌 전기제품, 중화학제품, 기술과 같은 특수한 상품을 대여하는 경우에는 해당분야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학력이 요구된다. 상품대여원은 대개는 신문이나 잡지, 생활정보지, 유통업체 홈페이지 등의 광고나 개인적인 소개에 의해 입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정규적인 공채보다는 결원이 생길 경우 수시로 채용되기도 한다. 주로 렌트카회사, 비디오가게, 책가게 등에서 근무하게 되고 대개 판매 업무도 수행한다. 상품대여원의 경우 사업체의 규모가 대부분 그렇게 크지 않아 승진보다는 일정한 경험을 쌓고 자금력을 가지게 되면 자영업을 하게 된다.
전공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자격해당 데이터가 없습니다.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2493만원, 평균(50%) 3002.2만원, 상위(25%) 3600만원
만족도58.6
일자리전망증가(13%) 현상유지(17%) 감소(70%)
업무수행능력물적자원 관리(88)/서비스 지향(87)/말하기(77)/설득(75)/사람 파악(74)
지식고객서비스(94)/영업과 마케팅(89)/상담(70)/경영 및 행정(61)/경제와 회계(60)
업무환경사람들과 직접 접촉(94)/다른 사람과 신체적 접촉(87)/외부 고객 대하기(86)/다른 사람과의 접촉(81)/전화 대화하기(78)
성격사회성(40)/적응성/융통성(40)/정직성(32)/타인에 대한 배려(32)/신뢰성(24)
흥미사회형(Social)(82)/관습형(Conventional)(68)
직업가치관개인지향(76)/심신의 안녕(74)/자율(72)/신체활동(63)/타인에 대한 영향(46)
업무활동 중요도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80)/자원 관리(71)/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60)/조직 외부인과 소통(46)/행정, 관리 업무(43)
업무활동 수준업무상 사람들을 직접 응대(68)/자원 관리(66)/사람들에게 영향력 행사(59)/행정, 관리 업무(46)/조직 외부인과 소통(44)
관련직업상점판매원
통신기기·서비스판매원
온라인판매원
노점 및 이동판매원
방문판매원
주유원
직무개요
  • 소비자에게 자동차, 도서, 비디오테이프, 사무용품, 생활용품 등 다양한 종류의 상품을 대여 한다.
수행직무
  • 고객을 응대하고 고객이 임대하려는 상품의 종류, 품질, 수량에 대해 의논한다.
  • 가격, 임대 조건, 배달일자 등을 협의한다.
  • 정기적으로 대여물품의 반납상황을 확인하고 미납자나 장기연체자에게 연락하여 반납을 요청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상품대여원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58.6%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상품대여원의 고용은 다소 감소할 전망이다. 경기불황 및 온라인 시장 활성화는 상품대여원의 고용감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과거와 달리 오프라인 매장보다는 온라인 매장에 대한 선호가 강해지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인력을 감축하는 기업들이 많기 때문에 상품대여원의 고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편, 정수기, 안마기 등 대여상품이 늘어나는 점은 이들의 고용에 긍정적일 수 있으나, 장기적인 불황의 여파로 대여시장 자체가 축소될 수 있어 대체로 이들의 고용은 현 상태에서 큰 변동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