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

요약
하는일상하수도, 도로, 지하매설물 등 각종 지리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관리하기 위한 지리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이와 관련한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되는길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GIS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전문대학 및 대학교의 지리정보나 공간정보, 지적 관련 학과를 졸업하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한 후 취업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GIS 등 전산 업무가 증가하면서 정보처리 관련 학과 졸업자들도 지적·측량업체에 취업하고 있다. 취업 시 자격증 소지가 필수요건은 아니지만 우대를 받을 수 있다. 관련 자격으로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술사/기사/산업기사, 측량기능사, 지적기술사/기사/산업기사/기능사, 도화기능사, 지도제작기능사, 항공사진기능사, 정보처리산업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등이 있다. 측량전문업체나 지도제작업체, 공간정보업체, 건설회사, 부동산감정평가회사 등의 민간업체나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국토정보공사 등의 공공기관에 취업할 수 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의 지적직 공무원과 국토교통부 국토지리정보원의 측지직 공무원으로 진출할 수 있다. 관련 석·박사 출신은 공공 및 민간 연구소에 취업할 수 있다. 이 외에 정보통신 관련 기업체, 물류유통업체 등에 취업할 수 있고,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 구축, 시스템개발 및 통합, 융복합 콘텐츠 개발 관련 업체를 창업하기도 한다.
전공도시·지역학과
도시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지구과학과
지리학과
지상교통공학과
자격도화기능사(국가기술)
지도제작기능사(국가기술)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기술사(국가기술)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기사, 기술사(국가기술)
임금조사년도:2021년, 임금 하위(25%) 3459만원, 평균(50%) 4070.2만원, 상위(25%) 4800만원
만족도72.8
일자리전망증가(60%) 현상유지(33%) 감소(7%)
업무수행능력공간지각력(99)/기술 설계(98)/기술 분석(98)/수리력(97)/조직체계의 분석 및 평가(97)
지식지리(100)/컴퓨터와 전자공학(88)/디자인(82)/통신(82)/사무(81)
업무환경재택근무(89)/반복적인 신체행동, 정신적 활동(87)/다른 사람들을 조율하거나 이끌기(85)/이메일 이용하기(82)/다른 사람과의 상호작용(81)
성격꼼꼼함(77)/협조(72)/분석적 사고(69)/신뢰성(64)/사회성(56)
흥미관습형(Conventional)(90)/현실형(Realistic)(72)
직업가치관성취(85)/경제적 보상(80)/심신의 안녕(79)/이타(79)/다양성(77)
업무활동 중요도전자장비 유지 보수(97)/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5)/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4)/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2)/정보 작성, 기록(91)
업무활동 수준전자장비 유지 보수(97)/제품, 사건, 정보의 수치 추정(95)/절차, 자료, 주변환경 관찰(93)/정보 작성, 기록(93)/장치, 부품, 장비의 도면 작성, 배치, 지정(92)
관련직업건축가(건축설계사)
건축구조기술자
건축설비기술자
건축감리기술자
건축안전·환경·품질·에너지관리기술자
건축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토목구조설계기술자
토목감리기술자
토목안전·환경·품질기술자
토목시공기술자 및 견적원
조경기술자
도시계획·설계가
교통계획·설계가
교통영향평가원
지적 및 측량기술자
건설자재시험원
직무개요
  • 상하수도, 도로, 지하매설물 등 각종 지리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관리하기 위한 지리정보시스템을 설계하고, 이와 관련한 기술을 개발하고 활용방안을 연구한다.
수행직무
  • 사용자 의견 수렴 및 해당 분야의 전문가와 협의하여 구축하려는 지리정보시스템(GIS)의에 요구되는 기능 및 사항을 종합적으로 파악한다.
  • 지리정보시스템프로그래머에게 구축하고자하는 지리정보시스템을 설명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도록 의뢰한다.
  •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에 대한 교육과 기술적 자문을 한 다.
  • 지리정보시스템 구축에 대한 입찰공고가 나면 해당분야의 전문가와 협의하여 제안서를 작성하고 입찰에 참가한다.
임금
행정부고위공무원 임금 정보
하위(25%) 중위 상위(25%)

만원

만원

만원

직업만족도
  •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에 대한 직업 만족도는 72.8% (백점 기준)입니다.
※ 직업만족도는 해당 직업의 일자리 증가 가능성, 발전가능성 및 고용안정에 대해 재직자가 느끼는 생각을 종합하여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값입니다.
전문가가 분석한 일자리전망
  • 향후 5년간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GIS전문가)의 고용은 현 상태를 유지하거나 다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측량과 IT기술이 융합된 공간정보의 활용 분야가 매우 다양해지고 있고, 관련 시장도 커지고 있다. 지리공간정보의 활용성이 매우 커져 이제는 건설, 국방, 안전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분야인 내비게이션 서비스에서 활용되는 것 외에도 상하수도 등 지하시설물 정보, 교통·물류 정보, 상권 정보, 부동산 정보, 방범시스템 등의 구축 및 정보제공 분야에서 공공 및 민간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향후에도 다양한 수요자를 위한 맞춤형 공간정보서비스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에서도 도시정보시스템(UIS) 구축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정부에서도 위치기반서비스(LBS), 지능형교통체계(ITS) 등 다양한 융·복합 산업의 근간이 되는 국가공간정보를 구축하기 위해 정책적으로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그 밖에도 스마트폰위치기반서비스, 3차원영상지도 개발, 게임 등 각종 IT콘텐츠 개발에서 활용성이 커지고 있고, 최근에는 드론이나 자율주행자동차의 기술 발전과 함께 지리정보(공간정보)가 더욱 중요해 지고 있다. 향후 지리정보시스템전문가의 활용 영역은 더욱 넓어질 것이고, 일자리 증가도 예상된다.
※ 자료 출처 : 한국고용정보원